제목

추천위, 출판진흥원장 후보자 추천 방식 등 결정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7-12-11
글 공유

캡처2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추천을 위한 후보자 추천위원회’가 오늘(11일) 오후 2시 출판협회 4층 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열고 진흥원장 후보자 공모 일정과 후보 심사 방법 등을 확정했다.

추천위는 앞서 지난 11월 27일 열린 연석회의 및 추후 논의 과정에서 결정된 대로 출판계 12개 단체 추천위원과 외부 추천위원 13명 등 모두 25명으로 구성됐으며, 외부 추천위원에는 일반공모를 통해 추첨된‘시민 추천위원’1명도 포함됐다.

추천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신임 출판진흥원장 후보자를 공정·투명하고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적절한 인물을 추천키로 하며, 나아가 이번에 시도하는 진흥원장 추천 절차가 향후 진흥원장 선임 절차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추천위는 논의 결과 내일(12일)부터 후보 공모에 들어가 오는 26일까지 2주간 자천 및 타천 방식으로 접수받기로 했다. 응모 및 추천 요건은 △출판문화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이 △조직관리 능력 및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개혁 및 변화를 추구하려는 의지와 추진력을 보유한 이 △출판문화에 대한 비전 및 장기 발전전략을 가지고 출판산업을 이끌어갈 의지를 갖춘 이 등이다. 다만, 국가공무원법의 공무원 임용 결격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야 한다.

추천위는 접수된 후보자들에 대한 심사와 관련해서는 출판 관련 12개 단체 추천위원 12인과, 외부 추천위원 13인을 대표한 전국서점조합연합회와 전자출판위원회 대표자 2명 등 모두 14인으로 구성된 전형위원회가 후보자들에 대한 서류심사를 해 5인으로 압축키로 했다.

서류 심사를 통과한 5명의 후보자들은 내년 1월 4일 오후 2시 자질과 역량 검증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벌이게 되며, 이후 추천위는 투표를 거쳐 최종적으로 2명을 선정해 출판계 추천 후보로 확정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출판계 추천위원으로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 강맑실 한국출판인회의 회장, 김진환 한국학술출판협회장, 권혁재 한국출판협동조합 이사장, 김갑용 과학기술출판협회 감사(이하 대리 참석), 신원섭 아동출판협회 부회장, 유창준 한국출판학회 부회장이 참석했다. 또 외부 추천위원으로 주종남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장, 박대춘 한국서점조합연합회장, 이상복 한국도서관협회장, 최현미 문화일보 부장(언론계 대표), 박성경 인문사회과학출판인협의회장, 고하영 여성편집인클럽 회장, 조윤정 전자출판위원장, 고영민 시민 추천위원이 참석했다. 각 단체를 대표해 대리 참석한 외부 추천위원으로는 권현희 어린이도서연구회 사무총장, 안찬수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사무처장, 한상학 한국작가회의 사무총장, 전황수 한국만화출판협회 사무국장이 참석해, 이날 회의에는 모두 19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 예정이었던 25명 추천위원 가운데 출판도시문화재단, 출판유통진흥원, 한국기독교출판협회, 한국중소출판협회, 학습자료협회 등 5개 단체 추천위원과, 문화계 추천위원으로 결정된 이은 감독 등 모두 6명의 추천위원은 불가피한 사정 등으로 참석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