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출협 창립70주년 기념식 축사 (문화체육관광부 나종민 차관)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7-12-15
글 공유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나종민입니다.

대한출판문화협회 윤철호 회장님을 비롯한 출판인 여러분! 출판협회 창립 7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1947년, 책을 통해 나라를 세우겠다는 열정과 신념으로 출판협회가 첫 발을 내딛은 지 올해로 70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출판계는 양적, 질적으로 크나큰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우리 출판계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 속 출판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도 척박한 한 시대를 헤쳐 온 여러분들의 피와 땀의 결과입니다.

오랜 기간 정보와 지식, 지혜와 감성을 담아온 책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문화콘텐츠의 핵심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로봇이 대신할 수 없는 창조적, 융합적 사고력과 스토리는 책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아울러, 책은 시·공간을 뛰어넘는 지혜의 보고(寶庫)로, 책을 통해 삶의 가치를 배우고, 이 배움이 쌓여 국가 경쟁력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이 콘텐츠의 가치로 평가받으며, 출판사, 저자, 서점 등 모두가 함께 상생하는 출판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올해는 송인서적 문제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소식으로 너무나 큰 좌절과 안타까움을 겪은 해였습니다.

다행히 송인서적 문제는 출판계 모두의 협력으로 잘 극복해 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출판계의 오랜 숙원인 도서구입비 소득공제 법안이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국회를 통과하였고, 출판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와 출판계가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반가운 일입니다.

다행히 내년도 출판분야 예산이 22.7%* 증액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니 출판계 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야겠습니다.

내년이 ‘책의 해’인 만큼, 여러분들의 의지를 모아 여러분들의 잔치로 건강한 출판생태계를 만드는데 앞장 서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책 읽는 대한민국에 희망이 있고 미래가 있습니다. 좋은 책이 많이 만들어지고 읽힐 때 그 사회는 진정으로 성숙하고 행복한 나라가 될 것입니다.

정부도 건강한 출판 생태계 조성, 선진 유통질서 확립, 책 읽는 사회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출판인 여러분. 협회 창립 70주년을 맞아 출판문화 발전의 소중한 밑거름이 되어 왔던 협회의 지난 역사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출판문화를 개척해 나가는 결의를 다져 나가길 바랍니다.

책을 사랑하는 온 국민과 함께 대한출판문화협회 창립 70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2. 12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나종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