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국콘텐츠진흥원]2010년 해외출판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1-05-06
글 공유

2010 해외콘텐츠 시장조사(출판,영화) [2010.12.31. 발행]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콘텐츠지식>연구보고서, 2011.4.26.]

* 보고서 파일 있는 곳 ☞ http://www.kocca.kr/knowledge/report/1314026_1238.html

 

요약문

 

1. 제 목 : 2010 해외콘텐츠시장조사(출판)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010 해외콘텐츠시장조사』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점차 글로벌화 되고 있는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국내 시장의 위치와 향후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서, 국내 콘텐츠 산업의 육성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협소한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콘텐츠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거나 공동제작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어, 다변화되고 있는 해외 콘텐츠 시장에 대한 정보제공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본 보고서는 세계 출판 시장 통계와 동향 분석을 주요 골자로, 권역별 또는 유통.소비채널에 따라 시장을 분류한다. 권역별로는 북미권, 유럽권, 아시아권, 오세아니아권, 중남미권, 중동/아프리카권으로 구분하며, 국가별로는 세계 콘텐츠 시장규모를 기준으로 한국을 제외한 9개 국가(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일본, 중국, 호주)를 대상으로 한다. 출판 시장은 도서, 잡지, 신문의 세 개 시장으로 세분화하며 각각 디지털 시장과 인쇄물 시장이 구분된다. 산업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 세부 분야별/권역별/국가별 현황과 동향 분석, Key Player 현황과 전략 분석 등을 다룬다.

4. 연구수행결과 : 주요 해외 시장조사 전문기관의 문헌자료를 수집․분석하며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출판 선진 시장에서부터 중남미.중동/아프리카 등 신흥시장까지 세계 각국의 출판 시장 규모 및 동향을 도출했으며, 또한 메가트렌드와 주요 기업들의 동향 등을 함께 제시하였다.

5. 활용분야 및 실적 : 세계 출판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분석은 권역별․국가별 시장규모와 특징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며, 출판 산업 관련 실무자 및 관련 공무원들에게 전략 및 정책수립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 연구 효과 : 『2010 해외콘텐츠시장조사』 보고서는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이해도 향상 및 해외 진출 전략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이 기대되며, 국내 출판 관련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목    차

 

 

[표 목차]

<표 I-1> 만화산업의 세분류 및 출판산업과의 비교 ······································4
<표 I-2> 북미 표준산업 분류체계(North American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NAICS) : NAICS ··7
<표 I-3> 영국 표준산업 분류체계(United Kingdom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 UK SIC ·· 7
<표 I-4> 일본 표준산업 분류체계(Jap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 JSIC ··········8
<표 I-5> 시장규모 전망 방법론 ····················································10
<표 I-6> 시장변인에 따른 지수 도출 ················································11
<표 I-7> 추정식과 R2 값 ·························································12
<표 Ⅱ-1> 세계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15
<표 Ⅱ-2> 세계 10대 출판사 ·······················································17
<표 Ⅱ-3> 권역별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18
<표 Ⅲ-1> 북미권 출판 시장 분야별 규모 및 전망 ······································27
<표 Ⅲ-2> 미국 출판 시장 분야별 규모 및 전망 ·······································29
<표 Ⅲ-3> 미국 출판사 매출액(2008-2009) ··········································29
<표 Ⅲ-4> 미국 신간 발간 종수 (2002~2009) ·········································31
<표 Ⅲ-5> 유럽권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34
<표 Ⅲ-6> 유럽권 주요국가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34
<표 Ⅲ-7> 유럽 주요국 출판 산업 개요 ··············································35
<표 Ⅲ-8> 유럽 주요국 출판물 저작권 현황 ··········································36
<표 Ⅲ-9> 영국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37
<표 Ⅲ-10> 프랑스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39
<표 Ⅲ-11> 독일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42
<표 Ⅲ-12> 이탈리아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44
<표 Ⅲ-13> 스페인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46
<표 Ⅲ-14> 아시아권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47
<표 Ⅲ-15> 아시아권 주요 국가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47
<표 Ⅲ-16> 일본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49
<표 Ⅲ-17> 일본 출판 시장 주요 플레이어 영업 실적 ···································52
<표 Ⅲ-18> 일본 연도별 신간 출간 종수 및 발간 부수 ··································53
<표 Ⅲ-19> 일본 연도별 잡지 구독 현황 ·············································53
<표 Ⅲ-20> 일본의 연간 도서 출판 현황 – 분야별 ·····································55
<표 Ⅲ-21> 중국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55
<표 Ⅲ-22> 중국의 주요 장르별 연간 도서 발간 종수 ···································56
<표 Ⅲ-23> 중국의 도서 저작권 수입 10대 국가 ·······································57
<표 Ⅲ-24> 중국의 도서 저작권 수출 10대 국가 ·······································57

<표 Ⅲ-25> 픽션 Top 30 (2010년 상반기) ············································58
<표 Ⅲ-26> 논픽션 Top 10 (2010년 상반기) ··········································59
<표 Ⅲ-27> 아동도서 Top 10 (2010년 상반기) ········································59
<표 Ⅲ-28> 중남미권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64
<표 Ⅲ-29> 오세아니아권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68
<표 Ⅲ-30> 중동아프리카권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 ····································71
<표 Ⅳ-1> The McGraw-Hill Companies, Inc.에 대한 SWOT 분석 ·······················78
<표 Ⅳ-2> Pearson plc에 대한 SWOT 분석 ·········································80
<표 Ⅳ-3> Wolters Kluwer에 대한 SWOT 분석 ·····································84

[그림 목차]

[그림 I-1] 출판산업의 가치사슬 ·····················································4
[그림 I-2] 디지털 출판 시장의 가치사슬 ··············································5
[그림 I-3] 출판 시장규모 산출 자료현황 ·············································10
[그림 I-4] 미국 온라인 시장규모 추정 예시 ··········································12
[그림 Ⅱ-1] 세계 출판 시장규모 추이 ···············································15
[그림 Ⅱ-2] 2010년과 2015년 세계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16
[그림 Ⅱ-3] 세계 출판 시장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16
[그림 Ⅱ-4] 세계 출판 시장 인쇄물/디지털 시장별 시장규모 추이 ·························17
[그림 Ⅱ-5] 권역별 출판 시장 규모 추이 ·············································19
[그림 Ⅱ-6] 2010년과 2015년 세계 출판 시장 권역별 비중 ·······························19
[그림 Ⅱ-7] GQ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21
[그림 Ⅱ-8] 애플 어플리케이션의 분야별 비중 ·········································21
[그림 Ⅱ-9] 구글의 이북스토어 ····················································23
[그림 Ⅲ-1] 북미권 출판 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28
[그림 Ⅲ-2] 2010년과 2015년 북미권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28
[그림 Ⅲ-3] 미국 도서 시장의 판매경로별 비중 ········································30
[그림 Ⅲ-4] 미국 도서 구매 장르별 구매 비중 ········································32
[그림 Ⅲ-5] 미국 픽션도서 성별 장르 선호 ···········································32
[그림 Ⅲ-6] 미국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33
[그림 Ⅲ-7] 미국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33
[그림 Ⅲ-8] 유럽권 출판 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35
[그림 Ⅲ-9] 2010년과 2015년 유럽권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35
[그림 Ⅲ-10] 영국 출판사 총매출액(국내 및 국외) 2007-2009 ····························37
[그림 Ⅲ-11] 영국 도서 시장의 판매경로별 비중 ·······································38
[그림 Ⅲ-12] 영국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38
[그림 Ⅲ-13] 영국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39
[그림 Ⅲ-14] 프랑스 도서 시장의 판매경로별 비중 ·····································40
[그림 Ⅲ-15] 프랑스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40
[그림 Ⅲ-16] 프랑스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40
[그림 Ⅲ-17] FnacBook ··························································41
[그림 Ⅲ-18] 독일 도서 시장의 판매경로별 비중 ·······································42
[그림 Ⅲ-19] 독일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43
[그림 Ⅲ-20] 독일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43
[그림 Ⅲ-21] Amazon.it CEO Jeff Bezos의 런칭 메시지 ································44

[그림 Ⅲ-22] 이탈리아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45
[그림 Ⅲ-23] 이탈리아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45
[그림 Ⅲ-24] 스페인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46
[그림 Ⅲ-25] 스페인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46
[그림 Ⅲ-26] 아시아권 출판 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48
[그림 Ⅲ-27] 2010년과 2015년 아시아권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48
[그림 Ⅲ-28] 일본 출판 유통 구조 ··················································50
[그림 Ⅲ-29] 일본 출판물 유통 개요 ················································50
[그림 Ⅲ-30] 일본 출판업의 판매 단계별 이익률 ·······································51
[그림 Ⅲ-31] 연도별 일본 출판물 판매량 변화 추이 (판매부수) ···························51
[그림 Ⅲ-32] 연도별 일본 출판물 판매량 변화 추이 (매출액) ·····························52
[그림 Ⅲ-33] 중국 신문 시장의 세부시장별 비중 ·······································60
[그림 Ⅲ-34] 중국 신문 시장의 주요업체별 시장점유율 ·································60
[그림 Ⅲ-35] 베이징 국제 북 페어 (2010.8.20.~9.3) ···································61
[그림 Ⅲ-36] Bambook E-Reader ··················································62
[그림 Ⅲ-37] 중남미권 출판 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64
[그림 Ⅲ-38] 2010년과 2015년 중남미권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65
[그림 Ⅲ-39] 신간/비신간 출판 현황 (2008/2009년) ····································66
[그림 Ⅲ-40] 편・역서 및 브라질 저자의 원서 출판 현황 (2008/2009년) ···················66
[그림 Ⅲ-41] 브라질 도서 판매처의 정부/민간 비중 (2009) ······························66
[그림 Ⅲ-42] 브라질도서회의소 ····················································67
[그림 Ⅲ-43] 오세아니아권 출판 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68
[그림 Ⅲ-44] 2010년과 2015년 오세아니아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69
[그림 Ⅲ-45] 중동아프리카권 출판 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71
[그림 Ⅲ-46] 2010년과 2015년 중동아프리카권 출판 시장 분야별 비중 ·····················72
[그림 Ⅲ-47] IPA 심포지엄 ·······················································72
[그림 Ⅲ-48] Abu Dhabi International Book Fair 2010 ································73
[그림 IV-1] McGraw-Hill 지역별 매출액 비중 (2009) ·································78
[그림 IV-2] Financial Literacy Central ·············································78
[그림 IV-3] Reed Elsevier 지배 구조 ···············································82
[그림 IV-4] Wolters Kluwer 지역별 매출액 비중 (2009) ·······························84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2010 해외 콘텐츠 시장조사(출판)[콘텐츠진흥원,2010.12.31.]